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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분석

[종목 분석] 테슬라 투자 전망과 가격 인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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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무개 투자자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오늘은 미 증시에서 인기 종목인 '테슬라'에 대해서 알아 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최근 테슬라가 모델 3 가격을 소폭 인하한다고 밝혔는데요. 과연 판매 부진을 만회와 앞으로 투자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중형 세단인 모델 3의 가격을 기존 가격 4만 240달러 (약 한화 5,200만원)에서 약 3.1% 인하한 3만 8990달러로 인하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주행거리를 늘린 모델3의 롱레이진지는 기존 가격 4만 7240달러 (약 한화 6,300만원)에서 4만 590달러로 가격을 낮추었습니다. 다른 모델에서의 전체 할인 폭은 2.65 ~ 4.23% 인하로 집계되었지만, 이번 주 재출시되는 모델 Y의 기본형에서는 가격 동결을 선언했습니다.

 

테슬라가 계속해서 가격 인하에 나선 건 3분기의 실적 부진을 만회하는 하나의 비책으로 풀이되고 있으며, 지난 달 공개된 3분기 인도량은 총 43만 5059대로 지난 2분기 대비 (46만 6140대) 7%가 감소하였습니다. 테슬라 판매가 직전 분기보다 둔회한 건 2년만에 처음 발생하는 일로 이로 인해서 가격 경쟁을 더 치열하게 벌이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분기별 매출 현황

 

테슬라의 2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총 매출은 249억 2700만 달러 (약 31조 5800억원), 순 이익은 27억 300만 달러 (약 3조 420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0%가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총 매출액은 금융정보업체에서 집계한 시장 예상치인 244억 7000만 달러를 웃돌았고, 조정 주당 순이익 (EPS)도 0.91 달러로 시장 예상치인 0.82보다 소폭 높았습니다.

 

매출액은 원가를 뺀 매출 총이익이며, 이는 45억 3300만 달러로 이익률은 약 18%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 분기보다 1.1%포인트 하락한 모습을 보이지만, 소폭 하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출 총이익과 영업 이익률은 지난 5개의 분기보다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지만, 사업 부문별로 보면 자동차 부문 매출, 에너지 발전 부문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각각 46%, 74%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사측은 "1. 2분기의 가격 인하에도 영업 이익률이 10%로 견조한 수준을 유지했다." 라고 자평하기도 하였습니다.

 

 

모델별 판매량

 

2분기 총 생산량은 479,200대로 전년 동기 258,580대 대비 약 +86%를 기록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생산과 판매는 Model 3와 Model Y가 주축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차량 인도도 466,140대로 전년 동기 254,695 대비 +83%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ESS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2분기 동안 3653Mwh의 에너지 장치도 추가로 설치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22%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2분기 기준 슈퍼 차저 스테이션은 총 5265곳으로 나타났습니다.)

 

 

월가의 투자 의견 평가 리스트

 

 

테슬라는 2021년 초에 매년 50%의 성장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힌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 약 180만대의 차량을 생산함으로써 이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겁니다. 또한 미국의 억만장자 투자자이자 배런 캐피털의 최고 경양자인 론 배런이 테슬라 주가가 2025년까지 500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개인적인 견해를 조금 섞자면 미중패권분쟁으로 인한 리스크를 항상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느낍니다. 특히 첨단 산업과 무역에 있어서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 거세지는 모양새를 보이는데, 중국은 전기차 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큰 국가입니다. 그리고 주요 생산 거점 중 하나 또한 중국에 있으니,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 언론사에서 500달러, 1500달러를 목표 주가로 삼아도, 이 부분의 리스크를 항상 기억하고, 한 종목이 아닌 세계 증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3.10.05 주가

 

23.10.05를 기준으로 전 날 대비 -1.11포인트 떨어진 260.05$로 장마감을 하였습니다.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장 시작에는 상승 그래프를 보여주다가 점차 하락을 하여, 하락 장마감을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날 시가 총액은 8,254억 달러 (한화 1,118조 6억원)에 달합니다.

 

급격하게 성장하는 산업인 전기차 산업에서 여타 경쟁 기업 대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 분명합니다. 전기차 개발을 시작으로 하였고, 전기차 양산으로 큰 수익을 벌기 시작한 테슬라는 2023년 2000만 대 생산이라는 원대한 목표 이외에도 에너지 기업 및 AI 로봇 기업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 기업니다. CEO인 일론 머스크의 말처럼 화성까지 날라가는 테슬라의 모습도 기대해볼 수는 있지만, 언제나 투자에는 리스크가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단지 모으는 것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여러 지표를 보다 더 넓게 해석하는 힘을 가졌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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