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 분석

[종목 분석] 비트코인 ETF 승인 임박, 반감기 추가랠리 가능성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무개투자자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오늘은 요즘 뜨거운 화제를 보여주고 있는 '비트코인 ETF'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비트코인

 

가장자산 대장주 비트코인이 연일 상승장을 이어가면서 연고점을 돌파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이 임박했다는 기대감때문 입니다. 전문가들은 ETF 승인이 연말 전후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점쳤으며, 24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이날 오전 11시 전일 대비 11.33% 오른 4623만원에 거래되었습니다. 이후 오후 한 때에는 4700만원을 뚫기도 했으며, 해당 전고점은 2022년 5월 이후 1년 5개월만입니다. 

 

연중 최고치는 이틀 연속 갱신했습니다. 전날 비트코인은 4160만원까지 오르면서 지난 7월 12일 이후 3개월 여 만에 연고점을 넘어선 바 있습니다. 이후 하루 만인 이날은 10%가 넘는 수치로 폭등하여, 직전 연고점을 재차 갈아치웠습니다. 그리고 이더리움 또한 상승을 이어가고 있으며, 시총이 한화 10조 이상인 코인들도 전부 상승 랠리를 이어 나갔습니다.

 

 

비트코인 ETF

 

현재 비트코인의 상승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블랙록, 비트코인 현물 ETF가 DTCC 상장

 

지금까지 여러 자산 운용사가 비트코인 ETF 승인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SEC는 승인을 미루거나 거절하였습니다. 비트코인 ETF의 경우 정확한 시세가 필요한데, 변동성과 사기 및 시장 조작이 너무 취약하고 투자자 보호가 어렵다는 것이 SEC의 입장이였습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자 그레이스케일이 미국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고, 지난 8월 연방법원은 충분한 근거 없이 거절한 것은 불합리하다며 다시 검토하라고 판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 ETF 승인 가능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최근에는 블랙록이 신청한 비트코인 ETF가 미국 증권예탁결제원(DTCC)에 등록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름은 IBTC입니다. 이로 인해서 기존 투자자들의 기대감은 한층 커져갔습니다. 만약, 정말 SEC로부터 상장 승인을 받으면 우리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아닌, 일반 주식들과 같이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를 할 수 있으며, 다른 현물 가상자산 ETF도 승인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2024년 4월 비트코인 반감기 예정

 

비트코인은 실제로 4년마다 발생하는 반감기가 있습니다. 과거 반감기 시절을 되돌아보면 2012년에는 8450% 상승, 2016년에는 290%, 2020년에는 560%로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은 총 공급량이 2100만 개로 제한돼어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를 거칩니다. 대부분 투자자는 반감기 때 줄어든 공급 물량이 가격 상승으로 이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 IB모건스탠리도 최근 보고서에서 "비트코인 반감기는 가상자산 겨울(크립토 윈터)의 끝과 새로운 강세장의 시작을 의미하고, 현물 ETF 승인은 가상자산 대중화를 가속화 할 것" 이라며 가상자산 강세장을 촉발할 것이라고 진단하였습니다. 실제로 2009년의 블록당 채굴 보상은 50BTC에서 2020년에는 6.25BTC로 줄어들었습니다. 이후 2040년에는 채굴이 종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3.10.25 21시 기준 비트코인 시세

 

10월 25일 21시 기준으로 비트코인은 1개 당 46,259,5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번 비트코인 상승으로 선물 청산이 약 4억 달러가 발생하였습니다. 그 중, 3억 달러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서 청산이 이뤄졌다고 합니다. 대부분 숏 포지션에서 청산되었으며, 거래소 청산액 순위는 1위 바이낸스, 2위 OKX, 그 뒤이어 후오비 바이비트 등이 있습니다.

 

만약, 반감기 시기에 맞춰서 ETF 승인이 나온다면 가상자산으로 천문학적인 자본이 유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 기사에서 현물 ETF가 출시 땐 30조 달러가 유입된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추측성 의견일 뿐, 현실화가 안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현재 다른 곳에 투자되어 있는 자본까지 가상자산에 투자하는 건 매우 큰 도박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SEC에서 승인이 지연되거나, 혹은 SEC와 리플 판결 흐름이 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간다면 실망 매물들이 쏟아져 나와 급락할 가능성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이번 상승장으로 마음을 너무 조급하게 가지지 마시길 바랍니다. 조금 더 넓은 시야로 본인 시드에 10%정도만 조금씩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며, 저 역시도 제 시드의 약 10%만 투자를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마음이 조급해지면 무슨 일이든 판단력이 흐려지며, 안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전 글 추천 : [주식 전망] 미국 국채 금리 상승 쇼크, 코스피 2400선 방어 실패

 

[주식 전망] 미국 국채 금리 상승 쇼크, 코스피 2400선 방어 실패

안녕하세요 아무개투자자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에 다루었던 주제인 '미국 국채 금리'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다뤄보고자 합니다. 미국 국채금리가 5% 돌파 충격으로 다우산업은 전

beanxiou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