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전망

[주식 전망] 홍콩 ELS, 대규모 원금 손실 사태 정리

반응형

 

홍콩 ELS, 대규모 원금 손실 사태 정리

 

안녕하세요 아무개투자자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오늘은 최근 뉴스에 자주 오르고 있는 '홍콩 ELS'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최근 중국 증시가 하락하면서 홍콩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에 돈을 넣은 투자자들의 대규모 손실이 예상됩니다.

 

내년 상반기(1~6월) 중 만기가 도래하는 은행권 ELS만 8조 원이 넘어 현 주가 흐름이 지속되면 수조 원의 손실이 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ELS란?

 

ELS (출처 : 지식백과)

 

ELS란 주가연계증권을 의미합니다.

 

해당 상품은 주가와 연계되는데 코스피 / S&P500 / 유료지수 등 나라별 주요 지수와 연계해서 지수가 30~40% 폭락하지 않는 이상 원금이 보장되고, 수익률은 5~20%까지 높게 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사실 이 부분까지만 들으면 최고의 투자 상품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지수가 크게 떨어지지 않는 이상 내 원금은 보존되고, 거기에 수익률도 높게 준다고 하니,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솔깃한 상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2020 ~ 2021년 주가가 한창 상승하고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노후자금을 ELS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물론 증권사 직원들의 권유도 여기에 한 몫을 했죠

 

 

위험 등급

 

사실 비교적 안정적인 유로지수나, 미국의 S&P500같은 거대 지수들은 문제가 별로 없지만, 홍콩의 항생지수는 사실 문제가 있는 지수입니다.

 

다른 지수와 엮어서 코스피+S&P500+항생지수를 엮은 ELS 상품들이 문제가 되고 있죠

 

수익은 5~20%까지 상한선 구조로 이루어졌지만, 원금은 100%까지 손실이 날 수 있는 상품이 ELS입니다.

 

그리고 원금손실 구간을 낙인이라고 말합니다.

 

Knock IN (낙인)의 개념

 

Knock IN (출처 : 전국투자자교육협회)

 

낙인이란 원금손실 구간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영어로 Knock In이고, 타격이 크다는 의미입니다.

 

기초자산 가격이 한번이라도 낙인 가격을 터치하게 되면 손실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구조입니다.

 

계약기간 내에 한번이라도 주가 지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는 순간, 약속한 이자를 주는 처음 계약은 사라지고, 이어 만기가 됐을 때 주가가 가입 당시보다 30~50% 떨어졌다면 원금도 그 주가 하락 폭만큼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명한 투자자들은 낙인이라고 쓰여있는 ELS를 보면 거르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ELS 만기 규모 (출처 : 동아일보)

 

내년 만기가 도래하는 홍콩 ELS의 경우 그 규모가 상당합니다.

 

국민은행이 4.7조원, 신한이 1.4조원, 하나가 7500억원 가량이 내년 상반기에 몰려 있습니다.

 

보통 ELS의 경우 3년이 만기가 대부분입니다.

 

2021년 상반기에 투자했던 사람들의 ELS 만기는 24년 상반기에 도래하는데, 사실 2021년 상반기의 주가는 최고점을 찍던 시절이였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홍콩H지수는 약 12,000포인트정도 되지만, 현재 지수는 5.800 ~ 6,000 포인트 선입니다.

 

대략적으로 절반의 지수 하락이 있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24년 상반기에 만기되는 규모가 약 8조원이 조금 넘고, 이 중 40% 정도의 손실이 날 것으로 예상되며 환산 금액은 약 3조원에 육박합니다.

 

 

홍콩H지수 추이 (출처 : 동아일보)

 

내년 만기까지 아직 시간이 남아 있지만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기와 금리 및 주가 흐름을 감안할 때 원금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홍콩 ELS가 손실 구간에 접어들고, 만기가 다가오자 불완전 판매 신고가 잇따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노후 자금 전체를 ELS에 투자했다가, 현재 원금의 절반 밖에 남지 않았다는 통보를 받은 사례도 있습니다.

 

이는 한참 경기가 호황일 때, 지수 하락에 대한 걱정을 안 했기 때문에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주가가 이렇게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는데, 갑자기 반토막이 나겠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투자는 언제나 성급하게 다가갈수록 손실이 오는 것을 늘 인지해야 합니다.

 

눈 앞에 이익만 생각하지 않고, 항상 보수적으로 접근하여 현명한 투자를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이전 글 추천 : [투자 가이드] 부동산 전망, 내년 부동산 시세 전망은 어떻게 될까?

 

[투자 가이드] 부동산 전망, 내년 부동산 시세 전망은 어떻게 될까?

최근 뉴스를 보면 아파트 수요와 공급 흐름이 맞지 않아서, 향후 가격 상승이 이어질 거라는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즉, 공급이 부족해서 가격이 상승할 수도 있다 라는 말이죠 실제 착공

beanxiou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