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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일상라이프

GTX A 노선 개통시기 및 요금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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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A 노선 개통시기 및 요금 정리

 

안녕하세요 아무개투자자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드디어 올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A 노선 개통 시기가 임박하였습니다.

 

관련하여 정확한 개통시기 및 요금을 알아보겠습니다.

 

 

1. GTX A 노선 정리 및 개통시기


 

GTX A 노선도 (출처 : 국토교통부)

 

GTX란? 수도권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입니다. 노선으로는 현재 GTX A, GTX B, GTX C로 총 3개의 노선도가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먼저 개통되는 노선은 GTX A노선이며, 현재 수서역 ~ 동탄역 구간은 2024년 3월 30일에 조기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어서 올해 12월 말에는 운정 ~ 서울역까지 개통됩니다. 그리고 남은 구간인 서울역 ~ 수서역까지는 2028년까지 모두 개통하여 GTX A 노선 전체가 연결될 예정입니다.

 

GTX A 노선도는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서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역과 삼성역, 성남역을 지나 동탄신도시까지 운행합니다. 또한 GTX A 노선도에 있는 정거장들이 1~6호선, 경희중앙선, SRT를 환승할 수 있습니다.

 

 

2. GTX A 노선 소요 시간은?


 

GTX A 노선 소요 시간

 

GTX A 열차는 지하 40m의 도심지를 최대 시속 180km/h로 운행하며 8량이 1편성으로, 승객의 정원은 입석과 착석을 모두 합쳐서 총 1,062명입니다.

 

표정 속도는 108km/h으로 운행하게 되며, 운정 ~ 서울역까지는 18분 소요, 삼성 ~ 동탄까지는 20분 소요, 운정 ~ 동탄까지는 43분 소요로 예상됩니다.

 

GTX A 소요 시간 (출처 : 연합뉴스)

 

기존 대중교통과 비교를 한다면 확연한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수서 ~ 동탄까지는 약 79분 소요, 파주 운정 ~ 서울역까지는 50분 이상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GTX A 노선의 개통으로 수서 ~ 동탄까지는 약 19분 소요, 운정 ~ 서울역까지는 20분 소요로 예상될 전망입니다. 각 노선까지의 시간이 60분, 30분이 단축된 것 입니다.

 

단, 역마다 정차하는 시간이 포함되면 실제 소요시간은 약간 늘어나게 됩니다. 현재 시범운행 중인 수서 ~ 동탄 19분은 성남역과 용인역을 무정차 시 소요시간이며, 중간역을 정차할 경우 28분이 소요됩니다.

 

 

3. GTX A 노선의 운임 요금은?


 

GTX A 운임 요금 (출처 : 국토교통부)

 

여러 언론사에서 올해 3월에 말에 조기 개통되는 수서 ~ 동탄까지의 운임 요금을 4,450원으로 결정되었다는 보도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아직 결정된 바 없습니다." 라는 반박을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유추를 해볼 순 있습니다. 아마 매우 높은 확률로 GTX A 기본 요금은 2,850원 ~ 3,200원에 10KM까지는 거리요금 250원, 그 이후 5KM마다 250원이 붙는 것은 여러 기사에서 공통된 내용입니다.

 

출처 : 이데일리

 

추가적인 기사에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브리핑에서 GTX A 노선 요금을 4000원 중반대에서 조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다른 언론사에서 발표한 4,450원과 매우 근접한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서 ~ 동탄의 구간은 총 길이 28.3km으로 기본 요금과 추가거리 요금을 합산 했을 때 4천원 중반대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 국토부 보도자료에서는 GTX 노선과 일반 버스 & 지하철 끼리의 환승이 허용된다고 하였으니 왕복 요금은 약 9천원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4. GTX 전체 노선도 현황


 

GTX 전체 노선도 (출처 : 연합뉴스)

 

GTX의 전체 노선도를 살펴보면 A 노선은 파주 ~ 운정 총 길이 83.1km의 노선이며, 특정 구간은 수익형 민자사업(BTO)로 추진되어, 정부가 소유권을 갖지만 일정기간 민간이 운영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입니다.

 

GTX B 노선은 남양주 마석역 ~ 인천 송도역으로 총 길이 80.1km이며 운행 노선은 13개 역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노선은 기존에 송도 ~ 청량리역 구간으로 추친됐다가 청량리역 ~ 마석역 구간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마지막 GTX C노선은 양주 덕정역 ~ 수원 수원역으로 총 길이 74.2km의 운행 노선이며, 정거장은 현재 10개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당초 의정부 ~ 금정으로 계획되었으나, 사업성 확보 실패로 양주 ~ 수원까지로 확장되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부동산 전망에 대해서 궁금해합니다. 부동산은 원래 철도 건설이 확정되었을 때, 공사가 착공했을 때, 공사가 완공했을 때 가격이 크게 오르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GTX A 노선은 수도권광역철도 중에서 가장 먼저 완공되기 때문에 파주 ~ 운정역 사이의 근처 아파트들은 크게 가격 상승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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